본문 바로가기
건축의 이해

< 품질관리에 대한 정리 > 1부

by 디퍼v 2024. 1. 11.

< 품질관리에 대한 정리 > 1부

 

1. 개요

우리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제품을 대할 때 자부심과 그 품질에 대해 만족하고 즐거워한다. 우리 건축물도 고객에게 자부심과 만족의 대상으로 다가간다면 얼마나 좋을까!

품질이 곧 경쟁력이라는 경영이념을 두고, 품질향상과 고객만족에 목표를 두어 회사를 이끌어가면 고객만족은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회사가 일류기업으로 발전하는 예를 많이 볼 수 있다. 이처럼 품질관리는 중요하고 품질관리의 중심에는 고객이 항상 있으며, 고객만족을 위하여 노력할 때 고객 뿐 아니라 건설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생각을 조금 확장하여 마케팅을 생각해보면, 마케팅이란 고객 또는 일반소비자의 욕구를 탐색하고 욕구충족을 위해 재화나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고객 또는 일반소비자에게 유통시킴으로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활동이라고 한다.

품질관리는 건축의 목표품질을 이루기 위한 해결방법론으로, 품질관리는 모든 사업의 계획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공사의 전 과정을 거쳐 사용자가 시설을 사용할 때까지 계속되고, 이 복잡 다양한 건설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품질관리하기 위해서는 관리방법론이 필요할 것이다.

사업수행과정을 사전에 체계화하여 절차를 정하여 사업의 불확실성을 가시화하여 관리하면, 오류가 적고 효율적으로 검증하며 점진적으로 목적달성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품질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그 각 과정에서 실행된 성과들이 모여 목표가 완성되므로 과정들에서 성취된 완성수준을 최종건축물의 품질성취수준과 직결된다.

건축과정에서 목표를 이루기 위한 관리활동과 품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실무 시에 바른 행위를 하게하고 좋은 결과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좋은 품질은 최종산출물에 하자나 결함이 없이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2. 본론

 

(1) 품질과 품질속성

품질이란 제품의 유용성을 결정하는 성질 또는 제품의 사용목적을 다하 기 위해서 구비해야 할 성질이다. 우리나라의 품질정의는 1996년 한국산 업규격으로 물품 또는 서비스가 사용목적을 만족시키고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의 대상이 되는 고유의 성질·성능의 전체라고 규정하고 있다.

품질속성으로는 강용미(, , / 구조, 기능, ), 내구성(구조적 골조 의 견고성 / 사용 설비기계와 시스템의 내구성 / 사용자재의 견고성과 내 구성), 기능성(건축용도의 기능배치의 적절성과 편리성 / 설비시스템의 기 능성과 적절한 성능유지 / 정보처리의 원활성 / 안전성), 쾌적성(심리적 공 간감 / 자연환경조절과 설비적 환경조절의 쾌적성 / 외부환경조성과 그 시 설의 쾌적성 / 환경오염이 없는 상태), (건축물 실내, 실외 구성의 조형 성, 디자인 / 주위환경과 연계 및 조화), 아무림(마감이 짜임새 있고 깔끔 한 마무리 상태), 서비스(인도된 제품에 대한 사후 보증과 신뢰) 이렇게 나누어 정리할 수 있는데 이렇게 정리하는 이유는 건축물의 목표품질을 완성 성취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를 기획, 설계단계, 시공생산단계마다 구현해 내야하는지를 정확히 인식하고, 그 요소가 가시화되어 애매하지 않 고 명확해져서 품질관리 행위에서 목표 또한 명료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2) 관리와 해결방법론

건설사업과정은 다단계이며 복합공정이고 인력과 물자, 비용과 시간투자 가 많다. 이러한 요소와 변수를 관리하기 위한 경영, 즉 관리는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최적의 해결책을 얻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하기위해 과학 적·놀리적 사고체계를 바탕으로 가지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시행에서종결까지 접근방법론으로 LOGIC을 세워 철저히 수행하고자 함에 있다. 이 사업수행과정에서 체계에 따라 절차와 지침을 정리 후 순차적으로 구성하 여, 사전예측과 사전관리를 통해 불확실성을 가시화하며 차근차근 처리해 나가면 업무를 안정적으로 검증하며 수행하는 것이 가능 할 것이다.

방법론이란 일반화된 수행절차 및 수행과제들의 처리과정들의 모음들이 라고 할 수 있으며, 업무의 모든 사항들이 일반화된 절차로 단계별로 체계 적으로 문서화되어 있고, 각 단계별로 어떠한 활동들을 해야 하는지가 세 분화되어 있으며, 각 활동들에 따른 예상결과들이 모두 문서로 기술되어 있다면? 그 업무에 누가 투입되느냐에 관계없이 일정한 수준의 질이 보장 될 것이다. 방법론이 존재한다며 누구나 그 업무에 투입되어서 예측 가능 한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훨씬 더 빠른 속도로 그 업무에 숙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것은 대단한 차이가 있다.